본문 바로가기
한 눈에 보는 영양소 이야기

어디까지 알아봤어? 비타민 'A'

by 건강하게 매일 루틴 2022. 6. 8.
반응형

 

비타민 'A'는
시력유지와 신체 저항력 강화,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기능 조절 기능을 가진다.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중에 또 하나의 유명한 종류이죠,

<비타민'A'>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비타민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러므로 기름이나 지방 같은 것과 결합되었을 때 체내로 흡수된다는 사실 ,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주로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군도, 동물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참고, 녹황색의 식물성 식품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형태로 들어있다고 합니다. )

그렇다면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비타민A는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영양소이죠.

주로 구강, 기도, 위, 장의 점막을 보호하는데  ,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상피세포들이 점점 단단해지고, 건조해져, 각화성 조직으로 변합니다. 그렇게 점액 분비 기능이 상실되어 박테리아의 공격을 쉽게 받게 됩니다.

 또 비타민'A'는 눈 망막의 로돕신(rhodopsin)의 생산에도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각막 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능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많이 섭취하기만 하면 될까요?

NO! 아닙니다. 

결핍도 문제이지만, 지나친 섭취 또한 문제를 불러일으킵니다. 

두통,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려움, 간장 비대증, 

임산부가 비타민'A'를 과다 섭취할 경우 출생 기형이나, 조산, 심각한 경우 사산까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량의 비타민A의 복용은  독성 효과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피로감, 두통, 구역질이나 설사, 어지러움, 식욕 부진 등이 그 예입니다. 

 

 

와우, 너무 무서워서 비타민'A' 못 먹겠는데요?

하시는 분들은 이곳을 주목해 주세요!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타민 'A' 섭취량은 '부족'입니다. 

이러한 독성 증상이 일어나려면 

대략, 성인-15,000㎍ , 어린이-6,000㎍ 을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미국의학협회에서는 성인 기준, 비타민A 최대 허용량을 하루 3,000㎍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경우엔 성인(20∼49세)의 1일 비타민 A 권장섭취량은 남자 750㎍RE, 여자 650㎍RE입니다. RE입니다.

그러므로 사실은 과다를 걱정하기보다는 결핍을 걱정하는 것이 더 맞긴 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사람마다, 평소 식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니,

혹시나 이상이 느껴진다면 개인적으로 꼭 조절해 주셔야겠지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간, 어류, 달걀, 우유, 소고기>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녹황색 채소>들에도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그 외, <당근, 양배추, 시금치, 살구, 브로콜리, 망고, 토마토> 등으로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 영양제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해 주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하니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음식을 골고루 먹어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비타민'A'였습니다.

 

https://wwisdom.tistory.com/entry/%EB%B9%84%ED%83%80%EB%AF%BCC-%EB%A9%94%EA%B0%80%EB%8F%84%EC%8A%A4-%EB%B0%A9%EB%B2%95

 

비타민C '메가도스' 방법

비타민C를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는지 궁금한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바로, '메가도스' 방법입니다. 먼저 비타민C가 무엇이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비타민C란, 우리 몸

wwisdom.kr

 

반응형

댓글